강원특별자치도(도지사 김진태)는 국토교통부·한국철도공사(이하 ‘코레일’)가 “12월 30일부터 강릉선 KTX(청량리~강릉)는 왕복 2회 증편하고, 동해선 KTX(부전~강릉)는 신규로 왕복 3회 운행한다”고 밝힌 KTX 운행 조정계획에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.

그동안 도는 도민의 예매불편 해소는 물론 관광객 강원권 접근성 강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강릉선과 동해선 KTX-이음 추가 편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으며, 그 결과 금년 말 강릉선과 동해선에 KTX 왕복 5회 추가 운행이 확정되었다.

강릉선 KTX는 2018년 개통 첫해 470만 명을 시작으로 금년 600만 명으로 지난 6년간 이용객이 30% 증가한 국내 대표 수익 노선이나 열차 공급이 충분하지 못해 관광객과 지역 주민은 차표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다.

- 이번 강릉선 KTX 추가 투입되면 강릉선 KTX는 평일 왕복 22회, 주말 왕복 32회 운행된다.

- KTX 왕복 2회 증편을 통해 하루 최대 1,520명 추가 수용이 가능해져 일평균 18,120명, 연간 660만 명 규모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.

한편, 동해선은 2025년 1월 ITX-마음 개통 이후 11월 말 누적 이용객이 181만 명을 돌파, 금년 개통한 6개 신규 노선 중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.

- 그러나 강릉~부전 간 ITX-마음(150km/h)이 5시간 가량 소요되어 긴 탑승시간과 매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250km/h급 고속열차 추가 투입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.

- 이번 동해선 KTX-이음 왕복 3회 신규 투입으로 부전에서 강릉까지 운행시간은 5시간에서 3시간 50분대로 대폭 단축되며,

- 하루 최대 2,280명을 추가 수용할 수 있어 일평균 7,780명, 연간 284만 명 규모로 이용객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.

김진태 도지사는 “강릉선과 동해선 KTX 추가 투입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국토교통부 및 코레일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”고 전했다. 이어, “이미 인기 노선으로 입증된 강릉선과 동해선이 이번 조정으로 더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어, 강원도를 더욱 편리하게 찾아주실 것으로 기대된다”고 밝혔다.